[데파] GA4 -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비즈니스 목표 충족

1. 권장사항을 사용한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


•디지털 애널리틱스를 사용해야 하는 이유
-데이터 수집, 분석, 보고를 통해 사람들이 내 비즈니스와 어떻게 상호작용 하고 있는지 파악하여 브랜드 실적을 최적화하는 데 도움을 줌
-달성하려는 비즈니스 목표가 무엇인지 파악한 이후, 이와 관련한 항목들을 효과적으로 측정하는데 디지털 애널리틱스가 도움이 됨
ex1. 웹사이트에서 운동화의 판매를 늘려 수익을 높이는 것이 비즈니스 목표인 경우 -> 웹사이트 방문자수, 구매하는 운동화의 종류, 수익성이 좋은 판매항목 파악 등
ex2. 앱의 유료 구독자 수를 늘리는 것이 비즈니스 목표인 경우 -> 앱의 다운로드 횟수, 앱 사용 현황, 구독 서비스에 유료로 가입하는 사랍들의 비율을 파악 등

 


•새로운 측정의 세계
-과거에는 쿠키, 기기 식별자와 같은 기능으로 완전히 관측 가능한 데이터를 얻을 수 있었지만, 개인 정보 보호에 대한 관심의 증가로 인해 디지털 측정에서의 간극이 생김


-디지털 마케팅 환경에 영향을 미치는 세 가지 트렌드: 
1)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: 개인 정보 보호에 대한 사용자의 높은 기대
2) 플랫폼의 변화: 제3자 쿠키를 지원하는 브라우저 감소
3) 규정: 데이터 사용에 관한 규정 증가
==>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위와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대응할 수 있음
 


•웹, 앱 또는 둘 다에 애널리틱스 사용
-더 많은 터치포인트, 교차 기기 증가 등의 변화요소는 더 정교한 측정 전략을 필요로 함
-GA4속성은 웹사이트만 보유한 사용자, 앱만 보유한 사용자, 둘 다 보유한 사용자 등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짐


-비즈니스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하기 위해 웹사이트의 경우 Google의 동적 태그 솔루션을 사용 & 앱의 경우 Firebase 사용
1) 태그: 웹페이지에 포함된 작은 코드.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취한 액션 파악 가능 ex.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하는 액션 -> 태그 실행

1-1) 태그 종류: 전체사이트 태그(하드코딩 선호, 단순한 태그 설정) / Google 태그 관리자 사용(웹 개발 경험x, 여러 인프라에서 태그 관리)
2) Firebase: Firebase는 모바일 개발 플랫폼. Firebase 프로젝트는 Firebase 플랫폼 내 앱의 컨테이너. Firebase 프로젝트 하나에는 단일 앱이 포함되어야 함. Firebase를 포함한 어떤 플랫폼에서 앱을 빌드했든, Firebase SDK 를 통해 앱을 애널리틱스에 연결
 


•비즈니스에 맞게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하기
-애널리틱스의 계정구조
1) 애널리틱스 계정: 애널리틱스의 게이트웨이로서 애널리틱스 속성을 위한 컨테이너 제공.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을 포함할 수 있지만, 각 속성은 하나의 애널리틱스 계정에만 속할 수 있음
2) 속성: 속성은 계정 내에서 설정되며, 앱과 사이트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고서의 컨테이너. 애널리틱스에서는 속성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
3) 데이터 스트림: 데이터 스트림은 속성 내에서 설정되며 앱 또는 웹사이트의 데이터 소스

※계정 구조의 기본 원칙: 애널리틱스 계정을 구성할 때 속성은 각각 특정 사용자층을 나타내야 함. 별도의 속성을 사용하여 특정 브랜드나 지역 같이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하는 사용자층의 데이터를 수집. 일반적으로 함께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는 하나의 속성에 포함해야 함.


-애널리틱스의 ID 스페이스
1) User-ID: 로그인한 사용자를 위한 자체 영구 ID를 생성하는 경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음. 사용자에게 일관성 있게 ID를 할당해야 하며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데이터와 함께 이 ID를 포함해야 함
2) Google 신호 데이터: 이 데이터는 Google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사용. 신호 데이터가 설정되어 있으면 애널리틱스가 내 사이트에서 수집한 사용자 이벤트 데이터를 로그인한 사용자의 Google 계정과 연결할 수 있음. 속성 설정에서 사용 설정 해야 함
3) 기기 ID: 이 데이터는 자동으로 ID스페이스로 사용됨. 웹사이트에서 기기 ID는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통해 파악됨. 앱에서는 앱 인스턴스 ID를 통해 기기 ID를 파악함
∴User-ID 기능이 내가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애널리틱스가 이 데이터를 먼저 찾음 -> 다음으로 Google 신호 데이터를 찾고 둘 중 하나와 일치하는 결과가 없을 경우 -> 마지막으로 기기 ID를 사용함

※단일 ID스페이스만 이용하는 경우, 한 사람이 다른 기기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다른 사용자로 표시될 수 있음. 반면 다수의 ID스페이스를 이용하면 사용자중복이 제거됨 ==> 더 개선된 통계정보 획득
 


•애널리틱스 속성 구성
-데이터 스트림은 웹 또는 앱의 플랫폼 별로 필요함
-사용자 층이 다른 경우는 속성을 따로 구성해야 함
ex. 소피아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. 서비스 사용자층이 고객과 배달 기사 둘로 구성되기 때문에 각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하나씩 두 개의 앱을 만들었습니다. 소피아의 앱은 iOS와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고객용 및 배달 기사용으로 두 가지 별도 섹션이 있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. ==>

  • 애널리틱스 계정 1개
    • 고객용 GA4 속성 1개
      •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
      • Android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
      •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
    • 배달 기사용 GA4 속성 1개
      • 웹사이트용 웹 데이터 스트림 1개
      • Android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
      • iOS 앱용 앱 데이터 스트림 1개

-이미 웹사이트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새로운 GA4 속성을 설정하고, 기존 속성을 계속 사용하면 됨
-애널리틱스에서 만든 새 속성은 기본적으로 GA4 속성이 됨
 


•애널리틱스로 필요한 정보 측정하기
-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종류
1) 사용자 속성: 앱이나 웹사이트 사용자에 관한 속성으로 사용자층의 세그먼트를 보다 잘 이해하는데 도움 ex. 지리적 위치 or 사용 기기
2) 이벤트: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 또는 앱과 사용자의 상호작용 ex. 페이지조회수, 버튼 클릭수, 동영상 조회수 등
3) 이벤트 매개변수: 이벤트와 함께 전송되는 추가 정보 항목. 사용자의 활동을 추가로 지정하거나 동영상 이름 또는 시청시간 같은 배경정보 ex. 실행 빈도, 콘텐츠 유형
4) 전환: 직접 특정 값을 할당한 일종의 이벤트. 이벤트 중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. Google Ads에서 전환수 확인 가능 ex. 구매 or 다운로드


-측정기준 및 측정항목: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나타내기 위해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것
1) 측정기준: 데이터를 나타내는 텍스트 기반 라벨. ‘누가 무엇을 어디에서?’ 라는 질문에 대한 답. ex. ’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는?‘
2) 측정항목: 데이터를 나타내는 숫자 값. ’얼마나 많이?‘  라는 질문에 대한 답. ex. ‘어제 몇 명의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했는지?’
ex. ‘아르헨티나에서 몇 명의 사용자가 방문했는지?’ ==> 측정기준: 아르헨티나 / 측정항목: 몇 명


 

2.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사용한 연습


•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
-데모 계정이란?: 애널리틱스의 모든 기능을 실제 데이터와 함께 사용해 볼 수 있는 애널리틱스 계정
-데모 계정에 대한 읽기 및 분석 액세스 권한을 이용 가능
-데모 계정은 GA4 속성 2개와 UA 속성 1개로 구성되어있고, 여기서는 GA4 속성만 살펴볼 예정
-애널리틱스 홈  링크
https://analytics.google.com/analytics/web/?utm_source=demoaccount&utm_medium=demoaccount&utm_campaign=demoaccount#/p213025502/reports/intelligenthome

 

Redirecting...

 

analytics.google.com

 


•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
-각 섹션의 기능


1) 보고서: 사용자가 앱 또는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미리 준비된 보고서를 확인
2) 탐색: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참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기법을 사용
3) 구성: 주요 측정 설정을 구성
4) 관리: 계정, 속성, 사용자 설정을 제어



3. 애널리틱스 보고서 익히기


•애널리틱스의 보고서 사용 방법
-보고서 개요 페이지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항목
1)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 선택 도구: 보고서 개요 카드에 표시되는 데이터 변경 가능
2) 기간 선택기: 특정 일자, 지난 주 등 확인하고 싶은 기간을 선택 가능
3) 관련 보고서 링크: 관련 보고서를 열려면 해당 링크를 클릭. 카드 주제와 관련하여 더욱 상세한 보고서가 열림


-실시간 보고서: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음. 이 보고서이는 최근 30분 이내에 발생한 이벤트가 표시됨
-기본 보고서 카테고리: 획득(경로 유입) / 참여(참여하는 콘텐츠) / 수익 창출(쇼핑 활동) / 유지(재방문) / 인구통계(고객이 누구인지) / 기술(고객이 사용하는 기술)
-데이터 나란히 비교: 보고서 각 페이지 상단의 비교 추가 도구를 사용해 앱 및 웹의 모든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와 비교 데이터를 모두 확인 가능



4.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실습


•애널리틱스의 탐색 분석 사용 방법 알아보기

-탐색 분석 기법

1) 자유형식: 행과 열을 원하는 대로 정렬하고 가장 관심 있는 측정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교차 탭 레아웃으로 데이터를 표시함

2) 유입경로 탐색 분석: 주요 행동 또는 전환이 발생할 때까지 사용자가 거치는 단계를 시각화. 주요 이벤트의 순서를 식별하고 사용자가 그러한 단계를 거쳐 가는 과정을 이해

3) 경로 탐색 분석: 사전 정의된 단일 경로만 분석하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과 달리 경로 탐색 분석은 자유롭게 진행되며, 정의되지 않은 경로(인지하지 못했더나 의도하지 않은 경로 포함)를 원하는 만큼 분석

4) 세그먼트 중복 분석: 최대 3개의 사용자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세그먼트가 서로 어떻게 중복되고 연간되는지 빠르게 확인 가능. 복잡한 조건을 기반으로 특정 잠재고객을 분리할 수 있음

5) 사용자 전체 기간: 사용자가 사이트 또는 앱과 상호작용을 시작한 이후의 행동 양상을 확인

6) 동질 집단 탐색 분석: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 특정 이벤트를 기준으로 공통된 특징을 나타내는 그룹의 행동을 시간 경과에 따라 확인

 

-보고서와 탐색 분석의 데이터가 다른 이유

1) 측정항목 및 측정기준: 보고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측정항목과 측정기준이 탐색 분석에서는 지원되지 않음

2) 샘플링: 보고서에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만을 기준으로 함. 즉 샘플링이 적용되지 않음. 탐새 분석에서는 데이터 세트가 클 경우 샘플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함

3) 처리 시간: 최근 48시간의 데이터가 포함되도록 기간을 설정하면 데이터 처리 시간에 따라 결과에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음


 

5. 계정 및 속성 설정 선택

 

•애널리틱스 구성 메뉴 사용 방법 알아보기

-구성메뉴에서 할 수 있는 작업

1) 이벤트: 속성의 기존 이벤트를 확인하고 각 항목의 실적에 대한 개요 확인. 새 이벤트를 만들기, 기존 이벤트 수정,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 가능

2) 전환: 이벤트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전환에서도 기존 전환 이벤트와 각 항목의 실적에 대한 개요를 보여줌. 새 전환 생성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기

3) 잠재고객: 속성의 기존 잠재고객과 각 잠재고객의 정보를 보여줌 ex. 사용자 수, 생성일

4) 맞춤 정의: 속성의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을 보여줌. 속성의 기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과의 차이점은 직접 만들었다는 점

5) DebugView: 디버깅이 사용 설정된 기기나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모니터링

 

 

•애널리틱스 관리 메뉴 사용 방법 알아보기

-관리 탭의 두 개의 설정 섹션

1) 계정 설정: 계정 정보 / 계정 엑세스 관리(새 사용자에게 엑세스 권한 부여) 등

2) 속성 설정: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는 방식 제어 / 데이터 스트림 추가 또는 수정 / 애널리틱스 속성을 GoogleAds 등의 다른 Google 제품에 연결 등

+) 사용자 탭: 언어, 이메일 환경설정과 같은 개별 사용자 설정을 수정